2024년 5월 1일부터 신형 고속열차 ktx-청룡을 운행한다고 합니다.
국내에서 가장 빠른 고속열차로 서울에서 부산을 2시간 10분대, 용산에서 광주송정을 1시간 10분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.
경부선(서울-대전-동대구-부산)은 일 4회, 호남선(용산-익산-광주송정)은 일 2회 운영하고 운임요금은 기존 ktx와 동일합니다.
경부선이나 호남선을 이용할 예정이 있으신 분은 지금 바로 예매하여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.
운행시간표
신형 고속열차 특징
ktx-청룡은 국토부가 차세대 고속철도 연구개발을 통해 100% 국내 기술로 설계 및 제작한 동력분산식 고속열차입니다. 기존 ktx의 동력집중식보다 우수한 기술이라고 평가받고 있습니다.
기존 ktx와 비교했을 때 차폭이 넓어지고 객실 공간이 확대 되어, 협소한 좌석이나 이동통로 때문에 불편하였던 부분이 약간이나마 해소되지 않을까 싶습니다.
- 의자-무릎 거리: 106mm->126mm
- 좌석통로폭: 450mm->604mm
또한 좌석수가 산천 대비 136석, 산천2 대비 105석 정도가 많아졌고, 좌석마다 개별 창문이 있습니다.
그리고 220V 콘센트와 무선충전기, USB포트가 좌석마다 설치되어 있어 이동 시 휴대폰이나 노트북 작업에 아주 유용해졌습니다.
마치며
ktx는 전국을 반나절 생활권으로 만들어 우리의 일상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습니다.
이번 신형 고속열차가 확산되고 추가 고속화철도 사업도 진행된다면 일상생활권이 더욱 더 넓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.
국토부에서는 일 6회 운행을 통해 수요를 분석하고 만족도를 평가하여 운행횟수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한다고 하니 많이 이용하시고 만족도 조사나 피드백 등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